- 일이 지칠 때 동기부여하기 좋은 영화 "히든 피겨스 (Hidden Figures, 2016)" 리뷰 감상 목차
1. 소개
시어도어 멜피가 감독한 "히든 피겨스(Hidden Figures, 2016)"는 미국 우주 프로그램의 초기 몇 년 동안 NASA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했던 세 명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 캐서린 존슨, 도로시 본, 메리 잭슨의 놀라운 공헌을 조명하는 영화입니다. 마고 리 셰털리의 논픽션 책을 기반으로 한 이 영화는 단순히 역사적 되짚기가 아니라 성별과 인종적 불평등에 대해 깊은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관점에서 "히든 피겨스"는 회복력, 지성, 그리고 인정과 평등을 위한 끝없는 노력의 증거입니다. 이 글을 통해 영화의 줄거리를 살펴보고 여성의 관점에서 감상을 해보고자 합니다.
2. 인정과 평등을 위한 투쟁
"히든 피겨스"의 이야기는 인종차별과 성차별로 특징지어지는 시기인 1960년대를 배경으로 합니다. 이 영화는 전문 직업 환경에서 여성들, 특히 유색인종 여성들이 직면하는 체계적인 장벽을 심도 있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타라지 P. 헨슨이 연기한 캐서린 존슨은 존 글렌이 지구를 도는 궤도에서 중요한 계산을 담당한 뛰어난 수학자입니다. 하지만 그녀의 전문 지식에도 불구하고 남성 동료들로부터 기본적인 인정과 존중을 받기 위해 싸워야 했습니다. 일은 함께 하지만 리포트 앞 장에 자신의 이름을 쓰지 못하기도 하고 일을 전달받을 때도 제한적 정보만 제공하여 계산이 불가능하게끔 방해받기도 합니다. 남성이 지배하는 환경에서 자신의 올바른 위치를 거침없이 추구하는 캐서린의 묘사는 가슴을 아프게 하는 동시에 영감을 줍니다. 그녀의 캐릭터는 많은 여성들이 오늘날에도 직면하고 있는 직업적 고군분투를 형상화하며, 여성들을 배제하도록 어쩌면 매우 체계적으로 설계된 시스템 속에서 가치를 증명하는 데 있어 역할 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옥타비아 스펜서가 묘사한 도로시 본은 이러한 직업적 투쟁의 또 다른 측면을 보여줍니다. NASA의 비공식적인 감독관으로서 그녀의 여정은 일에 대한 공식적인 인정과 타이틀을 얻으려는 그녀의 결의에 의해 특징지어집니다. 인종적 차별 때문에 도로시는 계속해서 승진에서 누락되고 무시받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도로시의 이야기는 자기 옹호의 중요성과 직업적인 성장의 끊임없는 추구를 강조합니다. 새로운 컴퓨터 기술로 인해 기존 역할이 위협에 직면했을 때, 도로시는 적극적으로 IBM 7090에 대해 배우고 적응력과 예지력의 힘을 강조하면서 그녀의 팀을 가르칩니다. 이러한 모습은 전문 직업 환경에서 다른 여성을 지원하고 격려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현대 사회 속에서도 충분히 적용해 볼 수 있는 교훈입니다.
3. 회복력과 지적인 탁월함
영화 속에서 주인공들은 스스로의 지적 능력과 이를 발휘하는 데 있어서 용기와 신념을 잘 보여줍니다. 자넬 모나에 의해 연기된 메리 잭슨은 그녀의 꿈을 이루기 위한 그녀의 길에서 수많은 장애물들에 직면한 야망 있는 공학자입니다. 나사의 첫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 공학자가 되겠다는 그녀의 결심은 성별과 인종적인 장벽의 교차점을 보여주는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그녀는 사회적 규범에 도전할 뿐만 아니라 그녀의 공학 과정 수강을 위해 관료적인 규제를 통과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녀의 이야기는 여러 겹의 차별을 돌파하기 위해 요구되는 용기를 생생하게 상기시킵니다. 또한 영화의 중심에는 캐서린 존슨이 나사(NASA)의 성공에 기여한 사실이 있습니다. 그녀의 세심한 계산과 뛰어난 수학적 기술은 필수적이었지만, 흑인 여성이 갈 수 있는 인종적으로 분리된 화장실을 사용하기 위해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몇 마일을 걸어야 하는 것과 같은 일상적인 차별 속에서 그녀의 능력을 100% 발휘하기에는 환경이 너무 가혹했습니다. 이 순간들에 대한 영화의 묘사는 중요하고 당시의 가혹한 현실을 피하지 않고 오히려 캐서린의 승리를 증폭시키기 위해 사용합니다. 이러한 모습은 직업적 꿈을 펼쳐나가는 데 있어서 지속적인 격과 제도적 편견에 직면하는 많은 여성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고, 캐서린의 이야기는 인내와 자기 신념의 중요성을 강력하게 상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4. 연대의 힘
이 영화의 가장 매력적인 측면 중 하나는 세 주인공 사이의 자매애와 연대입니다. 각자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캐서린, 도로시, 메리는 서로를 위해 변함없는 지원을 제공합니다. 영화는 주인공들의 공통된 차별 경험과 그들의 상호 지원 체계가 어떻게 그들이 장벽을 허물고 목표를 달성하도록 힘을 실어주는지를 아름답게 보여줍니다. 그런 점에서 도로시 본의 리더십은 특히 주목할 만합니다. 그녀는 자신의 인지도를 위해 싸울 뿐만 아니라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으로 구성된 팀 전체가 나사의 기술 변화에 대비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이 집단적인 발전은 올라갈 때 다른 사람을 함께 끌어올리는 것의 중요성에 대한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도로시가 동료들의 멘토이자 옹호자로서 맡은 역할은 시스템 변화를 이루는 데 있어 연대의 중요성을 상기시켜 주는 중요한 역할입니다. 세 여성들 사이의 역동성은 또한 그들의 투쟁의 다면적인 특성을 강조합니다. 각각 개개인별 전투가 있지만, 이 셋의 단결은 궁극적으로 서로가 성공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영화의 이러한 측면은 여성의 우정과 상호 권한 부여의 힘에 대한 축하이며, 모든 계층의 여성들에게 중요한 메시지입니다.
5. 결론
"히든 피겨스"는 역사적 이야기 그 이상입니다; 그것은 과학과 사회에 중대한 기여를 할 가능성을 각종 장애물과 편견을 이겨내고 보여줘야 했던 여성들의 불굴의 정신을 기념하는 것입니다. 여성의 관점에서, 이 영화는 성 평등과 인종 평등을 위한 계속되는 싸움을 강조하고 상기시킵니다. 그것은 캐서린 존슨, 도로시 본, 메리 잭슨의 지적인 탁월함, 회복력, 그리고 연대를 기리며, 더 나아가, 그들 각각의 분야에서 계속해서 경계를 허물고 인정을 요구하는 모든 여성들을 기립니다. 이 영화는 교육적 도구이자 영감을 주는 서사로서 역할을 하며, 관객들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하는 시스템적 장벽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고민해 보도록 이끕니다. 이 훌륭한 여성들의 업적을 되새기면서, "히든 피겨스"는 성별과 인종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세상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을 메시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